반응형
오라클 DB를 처음 설치하거나 재기동했을 때, 예기치 않게 IP가 변경되는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해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해당 오류가 발생했을 때 몇 가지 확인할 방법을 알아봅니다.
오류 메세지
상태: 실패 -테스트 실패: IO 오류: The Network Adapter could not establish the connection
- 해당 메시지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네트워크 장애로 DB와 통신을 못한다는 내용입니다.
- DB 자체에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단순히 통신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
오라클 리스너를 확인해보자
- 가장 먼저 확인해볼 만한 것은 오라클 리스너의 상태입니다. 아래 세 가지를 차례대로 확인해봅니다.
- 오라클 리스너가 비정상적인 상태로 실행 중
- 오라클 리스너가 중지 상태
- 오라클 리스너 설정 파일 확인
1. 오라클 리스너가 비정상적인 상태로 실행 중
-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(cmd)로 들어갑니다.
- 여기서 에러가 발생한다면 에러 메시지를 추적해 나가면 됩니다.
lsnrctl status
2. 오라클 리스너가 중지 상태
- 이럴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서버나 PC 재기동 후 리스너가 중지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.
- 서비스(services.msc)에 들어가 리스너 상태가 어떤지 확인합니다.
3. 오라클 리스너 설정 파일 확인
- 보통 리스너 설정 문제일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.
- 오라클 설치 경로로 들어갑니다. 일반적으론 아래와 유사한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.
c:\app\test\product\dbname(임의)\homes\OraDB21Home1\network\admin\
- listener.ora 파일을 메모장 등 프로그램으로 열어줍니다.
- HOST와 PORT 등이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. HOST는 IP와 PC의 HOSTNAME이 들어가기도 합니다. 만약 HOSTNAME이 들어갔다면 IP로도 바꿔줘 보고, 고정 IP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IP가 변경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.
- 혹은 설정이 빠져 있어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.
반응형